우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스터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18년 세계 인공지능 시장 규모는 73억 5천만달러(약 8조 2100억원)에 이릅니다. 전년도 48억 2천만달러보다 52.5% 성장했습니다. 2025년에는 898억 5천만달러(약 100조 4100억원) 규모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수치로만 봐도 성장세를 알 수 있듯이, 딥러닝 기반 AI기술은 다양한 산업에서 그 가능성을 인정받으며 적용되고 있습니다. 음성, 영상, 언어 등 일부 분야에서는 인간의 능력에 필적하는 AI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비서나 인공지능 스피커가 대중화에 진입했고, 대화형 서비스의 오픈 플랫폼화와 언어 이해기술도 빠르게 향상되고 있습니다.
작년까지지 AI관련 기술연구가 주로 대용량 데이터 수집을 기반으로 한 딥 러닝 학습에 포커스가 두어졌다면 올해부터는 다양한 형태로 기술과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AI는 독립적인 원천기술이 아니라 여러 산업분야에 널리 적용이 가능한 비즈니스 기반기술로 자리잡게 될 전망입니다.
따라서, 제조‧물류‧건설‧의료‧법률‧농업에 이르기까지 AI는 이제 수용하느냐 마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언제 어떻게 하느냐의 문제로 다가왔습니다. 다만, AI기술과 관련해 특정 솔루션을 도입한다고 하여 곧바로 기업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기는 어렵습니다. 이와 관련해, 조영환 인공지능연구원 연구실장은 “비즈니스 기반기술로서의 AI가 기업효율 및 제품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사용자 니즈에 대응하는 스토리텔링과 비즈니스 감성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출처: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7597801&memberNo=19850389&vType=VERTICAL